Prologue
태블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주제를 선정하고 목표와 계획한 과정을 정리하려 한다.
주제 선정
오전 10시 30분 ~ 오후 2시
매니저님께서 프로젝트 발제를 해주신 후 팀원들과 모였다.
가장 먼저 발제 시간에 소개된 주제 4개 중 1개를 선택했다.
선정 기준
대시보드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가?
태블로를 연습하는 기간 동안 대시보드를 만들고 수정하는 것에 꽤 많은 시간(2-3일 정도)을
들여야 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을까? 나는 그래서 이 기준으로 주제를 선정했다.
이 기준을 우리 조원은 다들 갖고 있었기 때문에웹사이트 분석 및 시각화
를 주제로 선정했다.데이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문제 정의가 가능한가?
웹사이트 분석을 주제로 EDA를 하다가 주제를 변경하자고 제안했다.
웹사이트 데이터는 출처가 명확하지 않고, 따라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해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문제를 정의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어려웠다.
단순히 어렵다고 주제를 변경하는 것은 싫었지만 대시보드의 시각화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인사이트 제안이라고 생각해서 팀원들에게 변경을 조심스럽게 제안했다.
팀원들이 얘기를 잘 들어주었고, 같은 생각을 하시거나 다른 생각이지만 동의해주셔서
우리 조는 주제를게임 유저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로 변경할 수 있었다.
제출 마감시간 1분 전인 1시 59분에 주제 변경 양식을 제출해서 다행스럽고 짜릿했다.
목표 설정, 프로젝트 기획을 위한 EDA
양식을 제출하니 생각이 달랐지만 동의해주신 분께 문득 감사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상처받지 않았을까 걱정되었다.
팀 프로젝트를 하면 각자 의견을 얘기하고 그 중 나은 생각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지만
결과를 위해 아픔, 감정을 느끼는 사람에게 상처를 줘도 된다고는 얘기할 수 없지 않을까?
상처를 조금 덜 수 있다면 이거라도 해야 겠다는 마음으로
팀원들에게 의견 선택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해를 부탁했다. 다들 조금이나마 마음이 편하면 좋겠다.
그 후에 목표를 설정해야 했다.
크롤링, API 등 추가적인 데이터 수집보다는 갖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했다.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데이터를 살펴봤다.
우리는 2시간 후에 각자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를 공유하며 목표를 설정하고자 했다.
팀원 중 1명이 2시간의 시간을 갖자고 얘기했는데, 그렇게 하길 잘한 것 같다.
나는 각자 작업할 시간을 설정할 때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예상하는 소요 시간보다 짧게 잡았다.
가령 5개-7개 문단의 글을 읽고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2분으로 잡았다.
그러나 이번에 2시간 동안 각자 데이터를 보고 이야기했을 때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예상 소요시간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진 후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 나는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었고
그 데이터를 통해 현실적이면서 의미 있는 프로젝트 목표를 제안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는 예상 소요시간보다 30분-1시간 여유를 두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겠다.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기획서
프로젝트 제목
- 한국 모바일 게임의 매출과 유저 행동 분석 대시보드
프로젝트 목표
1주일 내에 대시보드를 제작하여 매출, 유저 행동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 대시보드별 주요 목표
매출 대시보드를 통해 유저의 결제금액을 높여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유저 대시보드를 통해 신규 유저를 유치하고, 챠밍 포인트(좀 더 게임을 플레이하고 돈을 더 사용하게 하는 포인트)를 만들어 최종적으로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문제 정의
- 분석 및 시각화의 중점
- 지역별, 날짜별, 게임 특성별 매출 데이터에서 매출이 적은 부분을 파악해서 이를 개선할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까?
- 고액 결제 유저와 일반 결제 유저를 분류해서 고액 결제 유저의 특징을 파악해 결제를 유도할 수 있을까?
- 문제의 필요성 및 중요성
- 매출이 적은 지역을 분석하면 그곳에 자원을 더 분배하거나 매출이 많은 지역에 자원을 분배해 매출을 더 강화할 수 있음.
데이터 활용 계획
데이터 출처
한국 모바일 게임 유저 데이터 (game_rawdata.csv)
출처: 링크포함된 주요 정보:
유저 정보: 나이, 성별, 국가, OS 등
접속 정보: 첫 접속일, 마지막 접속일, 총 플레이타임
결제 정보: 누적 결제금액, 주요 결제상품 및 방식, 환불 금액
게임 내 활동: 주요 활동 유형(PVE/PVP), 배틀패스 레벨, 길드 멤버 수, 인던 입장 횟수
데이터 전처리 및 분석 계획
- 결측값 처리: null 값 > 국가별 코드 목록을 확인하여 결측치 처리 (https://ko.wikipedia.org/wiki/국가별_국가_코드_목록)
- 날짜 형식 변환 (first_login_date, last_login_date)
- 범주형 데이터 인코딩 (gender, action_type, os 등) : 라벨 인코더 사용
대시보드 구성 계획
매출 대시보드
- 고액 결제 유저(Whale) vs 일반 유저(필터)
- 누적 결제금액(지표)
- 날짜별 결제금액(시각화)
- 날짜별 환불금액(시각화)
- 나라별 누적결제금액(시각화)
- 총 결제금액의 주요 결제 상품 구성비율(시각화)
- 총 결제금액의 주요 결제 방식 구성비율(시각화)
- 레벨과 결제금액(시각화)
- 인던 입장 횟수와 누적 결제금액(시각화)
- 길드원 수와 결제금액(시각화)
- 주요 결제수단과 결제금액(시각화)
유저 대시보드
접속한 국가(필터)
총 플레이타임(지표)
평균 플레이타임(지표)
서비스 평가점수(지표)
유저 유입 경로 구성비율(도넛차트)
신규/잔존/이탈 유저 비율(시각화)
국가별 유저 수(시각화)
서버별 유저 수(시각화)
연령, 성별, OS 별(이외에 유저 특성별) 서비스 평가점수(시각화)
연령별 게임 활동 특성(주요활동, 레벨, 총 플레이타임)(시각화)
성별별 게임 활동 특성(시각화)
OS별 게임 활동 특성(시각화)
길드 유저 vs 솔로 유저 게임 활동 특성(시각화)
인던 입장 횟수별 게임 활동 특성(시각화)
이탈 유저 비율 및 주요 특성(계산된 필드, 시각화)
→ 이탈 방지 전략 인사이트 제공
예상 결과물 및 기대 효과
- 대시보드 주요 구성
- 매출 대시보드 상단(누적 결제금액을 포함한 주요 지표 및 고액 결제유저와 일반 결제유저 필터)
- 매출 대시보드 하단(날짜별 결제금액, 지역별 결제금액, 결제상품의 총 결제금액 구성비율 시각화)
- 유저 대시보드 상단(플레이타임, 서비스 평가점수를 포함한 주요 지표와 접속한 국가 필터)
- 유저 대시보드 하단(유저 유입 경로 구성비율, 주요 유저 특징 별 게임 활동 특성 시각화)
- 기대 효과
- 유저의 주요 특징별 매출을 확인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안
- 유저의 특징별 서비스 만족도를 확인하여 유저의 만족도를 상승하는 전략을 제안
프로젝트 일정 계획
- 02/14(금) : 프로젝트 시작, 목표 선정 및 프로젝트 진행 기획
- 주제 선정 + 기획안 제출
- 데이터 EDA를 통한 데이터 이해
- 02/15(토) :
- 데이터 EDA를 통한 데이터 이해
- 02/16(일) :
- 데이터 EDA를 통한 데이터 이해
- 02/17(월) : 데이터 이해 후 목표 수정, 대시보드 스케치
- 데이터 EDA를 통한 데이터 이해
- 가설 및 목표 수정
- 대시보드 스케치
- 02/18(화) : 대시보드 내용 및 디자인 정해서 하나의 대시보드 만들기
- 각자 태블로에 시각화
- 워크시트 및 대시보드 공유
- 주요 인사이트, 내용 정하기
- 적용할 주요 장점 선택해서 정하기
- 대시보드 전체 구성 및 기능 정하기
- 02/19(수) : 대시보드 내용 및 디자인 정해서 하나의 대시보드 만들기2
- 레이아웃 정하기
- 컬러 및 디자인 정하기(혹은 템플릿 정하기)
- 하나의 대시보드로 만들기
- 02/20(목) : 대시보드 가독성 및 디자인 개선
- 차트 가독성 개선
- 지표 가독성 개선
- 서식(디자인) 개선
- 필요하다면 피그마 활용해서 배경 제작
- 발표 PPT 내용 공동 제작
- 02/21(금) : 대시보드 발표 준비
- 발표 PPT 디자인 수정
- 발표 내용 정리(발표자가 원하면 스크립트 제작)
- 오타 수정
- 발표 내용에 맞춰 디자인 수정
- 이미지, 영상, 스토리 등 발표용 자료 제작
- 02/22(토) :
- 02/23(일) :
- 02/24(월) : 실전 프로젝트 결과물 제출
- 제출 내용 점검
- PPT 발표자료
- Python 정리 파일(.py)
- 발표 영상
- 대표 썸네일
- 태블로 대시보드 링크
- 제출 내용 점검
- 02/25(화) : 실전 프로젝트 발표회
추가로 해야할 것
ONAIR 흐름에 따라 노션페이지 만들기
방향성 생각하기
대시보드 템플릿 찾아보기
다음 목표와 달성방법 생각하면서 어떻게 진행할지 구체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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