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5.02.18 태블로로 게임 매출 대시보드 만들기

2025. 2. 20. 00:41·실무형 데이터 분석가 양성 교육

Prologue

태블로로 게임 매출 대시보드를 기획하고, 매출과 다른 필드간의 관계를 확인한 과정을 적어보려 한다.

태블로 대시보드 만들기


배경: 2025년 2월, 우리 게임 회사는 존폐 위기를 맞았다.

  • 근거1. 신규 유저의 수가 2017년 4월 이후로 계속 감소했고 2018년 10월을 끝으로 없었다.
     
  • 근거2. 게임을 시작한 유저도 2020년부터 1년에 6,000명씩, 분기 당 1500명씩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았으므로 이탈을 추정할 수 있다. 가령 2021년에는 2020년에 로그인하지 않은 유저를 이탈 의심 유저라고 생각할 수 있다.)
     

비록 2025년이지만 2024년 이후로 접속하지 않은 유저를 이탈 의심 유저로 간주한다.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할 수 없어 학습을 위해 기준을 설정한다.

따라서 매출과 매출의 파이프라인을 확인하고 이탈 의심 유저의 규모를 확인한 후, 각 국가별 손실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대상
    : 사내 경영진과 게임 프로덕트 매니저가 확인하여 게임으로부터 만들어진 매출과 매출의 파이프라인, 그리고 이탈 의심 유저와 잔존 유저를 매출 규모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어느 정도 시각화를 한 후 튜터님께 피드백을 받았다.
우리는 액션 아이템을 만들기 위한 나머지 매출의 현황이 잘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매출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출을 나타내는 누적결제금액(Pay amount)과 다른 필드간의 관계를 다시 확인하기로 했다.

다시 필요한 시각화

게임 내 유저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 필드 찾기
개인적으로 태블로로 시각화하는 것이 파이썬보다 편한 것 같다.. 차원이랑 측정값만 구분해놓고
드래그 앤 드랍으로 올리면 된다!

시각화 꿀팁
태블로 캡션을 활용하면 3개의 정보를 하나의 워크시트에 넣을 수 있다.
제목, 시각화, 캡션을 활용한다.
세부정보에 필드를 넣으면 제목이나 캡션에서 필드의 값을 텍스트로 넣을 수 있다.
출처: 태블로 위키, 워크시트 알뜰하게 활용하기

누적 결제금액과 다른 필드와의 관계를 시각화하기

  • 필드 리스트

'나라'

 



'나이'

 



'성별'

 



'OS'

 



'첫 접속일자'

 



'마지막 접속일자'

 



'레벨'

6.08(태블로 추천 크기) 단위로 레벨을 끊어서
총 매출을 확인했다.

 



'획득 경험치 총량(레벨과비례아님)'

 


경험치 0(0.3%)을 제외하고는 총 매출의 구성비율이
0.004 ~ 0.01%로 비슷했다.

'서버번호'

 


서버 1에서 누적 결제금액이 가장 많았다.(전체 매출의 9%)

'캐릭터 직업'

 


직업의 매출 구성 비율은 비슷했다.

'주요 활동'

 


주요 활동에 따라서도 매출이 달라지지 않았다.

'마케팅 정보제공 활용동의 여부'

 


마케팅 정보 활용에 동의한 유저의 매출이 10%p 높았다.

'누적 환불금액'

 


조금 의외였던 건 환불금액이 적은 유저들의 매출이 높았다. 환불금액이 많을수록 전체 매출의 구성비율은
작아진다.

'서비스 평가점수'

 


게임 앱 리뷰 점수를 0.5점 단위로 구간화했다.
역시나 리뷰 점수가 높을 수록 결제금액도 높았다.

'총 플레이타임(초)'

 


플레이타임과 매출은 뚜렷한 선형관계가 있었다.
상수를 제외하고 플레이타임의 1.65배로 매출을 계산할 수 있었다.

'유입경로'

 


매출은 유입경로 3가지에 따라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다.

'주요 결제상품'

 


주요 결제 상품이 무기강화패키지인 사람들의 매출 구성비율이 가장 높았다.
무기강화패키지, 뽑기, 레벨업 패키지를 구매하는데에 유저가 가장 많이 결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결제방식'

 


간편결제를 통해 가장 많은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배틀패스 레벨'

 


배틀패스 20-25 사이에 매출이 훅 떨어진다.

'길드 멤버수'

 


매출은 길드 멤버 수 전체에 고르게 퍼져있다.

'인던 입장 횟수'

 


매출은 인던 입장 횟수 전체에 고르게 퍼져있다.
342회 입장했을 때 매출의 0.3%를 차지했다.

국가 이름을 영어에서 한글로 바꾸기

바꿀 국가 필드의 별칭을 선택한다.

 


별칭 편집화면에서 값(별칭) 부분을 더블클릭해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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